본문 바로가기

REVIEW

아이폰의 새로운 앱스토어 등장! OpenAppMkt



새로운 아이폰 어플리케이션 장터가 등장했습니다. 이름하여 OPENAPPMKT!! 

그동안 아이폰을 비롯한 아이팟터치의 어플리케이션은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서만 구입이 가능했습니다. 탈옥을 한 아이폰에서는 애플 앱스토어를 이용하지 않아도 어플리케이션의 다운이 가능했지만 '탈옥'이라는 번거로운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아이폰에서 사용가능한 Web App을 다운 받을수 있는 새로운 앱스토어가 생겨 순정 아이폰을 고집하는 저에겐 기쁜 일이군요.

바로 http://openAppmkt.com  이 그곳 입니다.


Web App이란 새로운 웹표준인 HTML5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별도의 설치가 필요없는 어플리케이션을 말합니다.

기존의 App은 애플스토어의 계정이 필요하고 아이폰에 App을 설치해 동기화하는 과정이 필요 했지만 Web App은 그러한 과정없이 아이폰의 홈 화면에 바로가기만을 추가해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미 애플에서도 Web App을 일부 공개하고 있죠 http://www.apple.com/webapps/)

그러나 wifi나 3G 연결을해야 사용할 수 있는 웹 앱이 존재한다거나 (물론 오프라인을 지원하는 웹 앱도 다수 존재하며, 온라인 연결이 필요한 웹 앱이라 하더라도 항상 wifi나 3G 연결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아직은 다소 간단한 기능을 구현하는 어플만이 존재한다는 점은 다양한 기능과 화려한 그래픽을 선보이는 기존의 App들에 비교해 다소 아쉬운 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아직 진행중인 HTML5의 기술이 계속 발전하는 점으로 미루어보아 앞으로 눈여겨 볼만한 가치가 있는것은 분명 합니다.


오픈앱마켓의 사용방법

1. 아이폰 사파리에서 http://openappmkt.com 에 접속합니다




2. OpenAppMkt의 메인페이지에서 하단의 '+' 버튼을 터치한 뒤, '홈 화면에 추가'를 터치 합니다

OpenAppMkt.com에 접속하면 친절하게 설명을 해줍니다 ^^;




3. 홈 화면에 생성된 OpenAppMkt 아이콘을 터치해 OpenAppMkt에 접속합니다


페이지 하단에는 아래와 같은 4개의 메뉴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Our Picks - 추천 Web App 리스트
Categories - 카테고리별 Web App 리스트 
Top Apps - Top Web App 리스트, Free와 Paid로 나뉘어져 있음
Manage - 계정 정보 및 다운로드한 Web App등의 정보 확인 가능 (회원가입 및 로그인 필요)


4. Web App리스트에서 다운받고자 하는 Web App을 터치 합니다

상단의 'Free' 버튼을 누르면 열리는 새창에서 Install App을 터치 합니다.




5. 변경된 페이지에서 하단의 '+' 버튼을 터치한 뒤 '홈 화면에 추가' 합니다




6. 이름을 정한 뒤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홈화면에 인스톨 완료 됩니다

홈 화면에서 기존의 App과 같이 다운로드하고 설치하는 과정이 전혀 없군요 바로 홈 화면에 추가가 됩니다.
Flip Clock이 작은용량의 App이라 하더라도 다운로드시간과 설치 완료까지 대략 3~5초 정도는 소요될듯 한데 Web App 버전의 Flip Clock은 홈 화면에 버튼이 추가 되기까지 1초도 소요 되지 않았습니다.




7. 버튼을 터치해 Flip Clock을 실행합니다



오픈앱마켓의 전체적인 UI가 애플 앱스토어와 유사한부분이 많아 기존의 아이폰, 아이팟터치 유저분들께서 이용하시는데는 큰 지장이 없을 것으로 보이네요


OpenAppMkt 회원 가입방법

OpenAppMkt의 회원가입은 여느 외국사이트들이 그러하듯 간단하게 이루어져 있습니다.
무료 Web App의 경우에는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인스톨이 가능하지만 유료 Web App 구매를 위해서는 회원가입이 필요 합니다.



1. 사용중인 이메일 주소를 작성합니다. 
- 꼭 본인이 확인 가능한 이메일을 입력해야 합니다.

2. 사용자 이름을 입력합니다.
- 닉네임도 무방합니다.

3. 전화번호를 입력합니다.
- 선택 항목이기때문에 빈칸으로 두어도 무방합니다.

4. 패스워드를 입력합니다.

5. 4번에 입력한 패스워드를 한번 더 입력합니다.

                                                                     6. 입력을 완료한 경우 터치 합니다.






모든 입력을 완료하고 Sign up 버튼을 터치하면 1번에서 작성한 이메일 주소로 계정활성화에 대한 메일이 아래와 같이 발송 됩니다.


메일 내용 중, http://www.openappmkt.com/store..... 로 시작하는 URL을 클릭해 계정을 활성화 합니다.



이로써 OpenAppMkt의 회원가입이 모두 완료 되었습니다.

유료 웹 앱의 결제의 경우 회원가입 이외에도 카드정보를 입력해야 가능합니다만.. 카드값의 압박 덕분에 아직 결제를 진행해보지는 않았습니다. ㅠㅠ 차후 OpenAppMkt에서 결제를 진행하는 경우에 포스트 내용을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OpenAppMkt의 등장은 단순히 Web App을 다운로드하는데 그친다기 보다는 애플의 울타리를 벗어난 새로운 '시장'이 생성됐다는데 큰 의미가 있는듯 합니다. 또한 유료 웹 앱의 수익 분배도 8:2로 애플 앱스토어 보다 더 많은 이익을 개발자들이게 돌려주고 있어 어플리케이션 개발자들에게는 또 하나의 즐거움을 안겨주겠네요. 

또 다른 거대한 시장이 생겨나는 것인지...  앞으로 흥미롭게 살펴 봐야겠네요.


아래 동영상에 Openappmkt의 더욱 자세한 이용방법이 있으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