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Apple의 새로운 서비스, 게임센터(Game Center) 이용 방법

(이미지 출처 : 애플 코리아)

9월 초 애플의 미디어이벤트에서 발표 된 많은 새로운 것들 중에서도 서비스적인 측면에서 볼 때, 많은 아이팟터치 & 아이폰 사용자들이 가장 기대했던것은 바로 '게임센터' (Game Center)가 아니였을까 합니다.

별도의 하드웨어를 추가로 구입하지 않아도 iOS를 업데이트를 하면 이용이 가능한것은 물론이거니와 무엇보다도 전 세계의 아이팟터치, 아이폰 사용자들과 경쟁하며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매력을 가지고 있는 Game Center를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임센터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iOS 4.1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iOS 4.1이 기본으로 탑재 되어있는 iPhone4에는 Game Center가 기본으로 깔려있더군요. 아이폰3GS 사용자분들 중, iOS 4.1 업데이트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 업데이트를 먼저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iOS 4.1업데이트 링크>



게임센터, 국내에서는 그림의 떡? 

게임센터가 처음 발표 되었을 때 부터 예상했던 것처럼 게임센터는 국내에서는 정상적인 이용이 불가능 합니다. 이유는 한국 앱스토어에 '게임' 카테고리가 빠져있는 것과 같죠... 제가 테스트해 본 결과로는 해외 앱스토어의 계정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만 정상적으로 게임센터 이용이 가능 했습니다.

아직 앱스토어(아이튠즈, 애플)의 계정을 보유하고 있지 않으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어 계정생성을 먼저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이밖에도 몇 가지 주의사항을 말씀 드리자면

ㅇ 게임센터에 로그인하는 ID(사용자 이름)와 앱스토어에서 App을 다운받는 ID가 동일해야 합니다.
게임센터의 ID와 아이폰이나 아이팟에서 App을 다운받는 앱스토어의 ID가 다른 경우에는 게임센터를 통해 다운 받은 게임들이 목록에 나타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더군요 

ㅇ 게임센터를 통해 새롭게 생성한 계정은 앱스토어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테스트해 본 결과 게임센터를 통해 생성한 계정은 아이튠즈 스토어에서 로그인 되지 않더군요 이를 조금 다르게 말하면 "게임센터를 통해서는 새롭게 계정을 생성할 필요가 없다." 가 되겠네요

ㅇ 앱스토어에 올라와 있는 모든 게임들을 게임센터에서 이용할 수 있는건 아닙니다.
게임센터를 통해 즐길 수 있는 게임은 별도로 마련 되어 있습니다. 아직까지 숫자가 많은 편은 아니군요 (무료 게임의 숫자는 더욱 적네요) 게임 리스트보기 -> PC에 설치되어있는 아이튠즈로 열립니다.

저도 게임센터의 계정을 추가 생성하는 리뷰를 준비했었는데 게임센터에서 신규생성한 계정으로는 정상적인 이용이 불가능한 문제가 있어 기존의 아이튠즈(앱스토어)계정으로 게임센터를 이용하는 방법을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



1. 환영합니다.

애플의 소프트웨어를 실행시키면 '환영합니다' 라는 메세지는 대부분 나오는것 같네요
Game Center App을 처음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로그인에 대한 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자신이 보유하고있는 앱스토어(아이튠즈)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하신 뒤 '로그인'을 터치하시면 됩니다.


2. 접속국가 및 생일을 입력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게임센터는 국내에서 이용하지 못하게 되어있어 국가 목록에 우리나라는 빠져있네요 미국이나, 홍콩 등 보유하고 있는 계정이 속한 국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생일의 경우는 입력한 계정의 정보와 동일하게 기본으로 입력 되어 있습니다.



3. 이용약관 동의

'동의' 버튼을 터치하면 계속 진행 됩니다.


5. 계정에 대한 옵션을 설정합니다.

별명 및 게임초대 가능여부 등의 옵션을 설정한 뒤 우측상단의 '다음'버튼을 터치 합니다.
각 항목의 자세한 설명은 하단을 참고하세요

1- 게임센터내에서 다른 사용자에게 보여질 닉네임을 작성합니다.
2- 게임센터를 이용중인 다른 사용자가 자신을 초대할 수 있는지 여부를 선택합니다.
3- 본인의 이메일 주소를 사용해 다른 사용자가 자신을 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4- 다른 사용자가 자신을 찾을 수 있는 이메일 주소를 입력합니다.
    (기본적으로 ID로 설정한 이메일 주소가 입력 되어 있습니다.)
5- 4번 이외에 자신을 찾을 수 있는 또 다른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려면 터치 합니다.


6. 계정정보 입력이 완료 되었습니다.

위 과정을 거치면 계정설정이 완료 되어 로그인 상태가 됩니다.

로그인 후의 페이지를 살펴보면 상단에는 본인의 닉네임이 보여지고 '친구 / 게임 / 목표 달성 숫자' 등을 확인할 수 있네요 화면 중간에 위치하고 있는 '상태'를 터치해 타 사용자들에게 보여지는 일종의 코멘트를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이밖에도 친구/게임/요청 등의 탭을 터치하면 각각의 화면으로 전환 됩니다.



게임센터의 목적은 역시 게임! 

지금부터는 게임센터와 연동이 되는 게임을 다운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Game Center 게임 찾기'를 터치 합니다.



2. 게임센터의 게임리스트로 이동 합니다.
앱스토어와 동일한 구성을 가지고 있네요. 상단의 'Popularity'와 'Release Date' 을 터치하면 인기순, 최신순으로 목록을 갱신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단의 Featured, Categories 등의 버튼을 터치하면 게임센터전용 App리스트가 아닌, 일반 앱스토어로 이동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3. 다운받고자하는 게임을 터치 합니다.
기본적인 사용은 앱스토어와 동일 합니다. 'free' 영역의 버튼을 누르면 아이폰에 설치가 되죠. 저는 무료 어플인 StarDunk 를 설치해 보았습니다. 하하 -_-;



4. 게임센터를 실행한 뒤, '게임' 탭을 터치 합니다.

게임 리스트에 StarDunk가 추가 되어 있군요 
테스트를 위해 살짝 플레이를 한 뒤라서 저의 랭킹 (113,974명 중, 87,106위 ㅜㅜ)도 보입니다.



5. 게임을 터치 합니다.

게임과 관련된 랭킹이 보여지고 있네요 우측상단의 '실행' 버튼을 터치하면 게임이 시작 됩니다.


게임이 끝나고 난 뒤에는 리더보드를 통해 자신의 랭킹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임센터전용 게임이라서 그런지 online 모드로 적용시키니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현재 접속해 있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실시간 컨테스트를 벌이기도 합니다.
헌데 제가 등록한 아이튠즈 계정은 홍콩으로 되어 있는데 제 닉네임 옆에는 태극기가 자리 잡고 있네요?
(게임에 대해 더 깊게 말씀 드리면 자칫 어플리뷰가 될 것 같아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




길지 않은 시간이지만 게임센터를 이용해 본 결과, 국내에서는 해외 아이튠즈 계정을 사용해야 하는 점과 정식서비스가 진행된지 오래 되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게임의 숫자가 많지 않다는 점을 제외하면 아이폰, 아이팟 터치를 이용하는 또 다른 즐거움이 되기에 충분한 것 같습니다.



게임센터에 존재하는 모든 게임의 리더보드 상단에 태극기를 꽂는 그날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