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Alfred 나가신다~ QuickSilver 비켜!


대부분의 Mac사용자들은 어플리케이션의 빠른 실행과 컴퓨터에 저장되어있는 파일을 찾기 위해서 별도의 런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Mac 용 어플리케이션 런처의 최강자라 불리우는(?) QuickSilver 덕분에 다른 어플리케이션 런처는 사용해볼 생각조차 하지 않던 저에게 언제부터 인지 맥 앱스토어의 무료 어플리케이션 상위에 랭크되어 있던 독특한 모양의 아이콘을 한 Alfred가 계속 눈에 띄더군요. 

어플리케이션의 리뷰와 평점 역시 높았지만 Alfred를 설치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예전 개그콘서트에 등장했던 캐릭터와 비슷한 이름 때문이였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




QuickSilver? 비켜!

비록 맥 앱스토어와 함께 엮어서 말씀 드렸지만 알프레드는 맥 앱스토어와 함께 서비스를 시작한 것은 아닙니다. 이미 맥 관련 카페나 포럼에서는 좋은 성능을 보이면서도 '한글 지원'이라는 장점을 가진 어플리케이션 런처로 회자 되고 있었죠.

"QuickSilver + Spotlight 조합이 최고!" 라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사용했던 알프레드는 정말 대단한 물건이였습니다. 물론 제가 이렇게 느낀 데에는 퀵실버의 다양한 PLUG IN을 100%활용하지 못한 이유가 가장 크겠지만... 반대로 생각해보면 Alfred는 저와 같은 Mac 초보 유저들도 다양한 기능들을 애쓰지 않아도 아주 쉽게 사용이 가능하다고 말할 수 있겠네요
'알프레드' 라는 있어(?)보이는 이름과는 달리 아이콘은 셜록홈즈처럼 다 찾아주겠다~ 라고 말하고 있는듯한 모자로 디자인 되어 있습니다. 오래전부터 Mac을 사용해 오셨던 분들께서는 알프레드는 예전에 서비스 됐던 어플리케이션 '셜록'의 업그레이드 라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시더군요

알프레드의 다운로드는 개발사 홈페이지에서도 가능하지만, 맥 앱스토어를 통해서 아주 쉽게 진행 하실 수 있습니다.


- Alfred 다운로드 : 맥 앱스토어 링크 (홍콩 : 미국 : 한국) 
- 개발사 홈페이지 (http://alfredapp.com : 새창) 
- 맥 앱스토어 사용방법 보(새창) 



Alfred의 기본설정

서두가 조금 길었습니다만 이제부터 알프레드를 사용하기 전에 확인해야 하는 기본적인 설정에 대해서 몇 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단 메뉴바 > 모자아이콘 > Preferences...' 를 클릭합니다.

General, Features, Appearance, Usage, Experimental, Powerpack, About 등 많은 메뉴로 이루어진 설정창에서 가장 중요하게 봐야 할 항목은 General Features 입니다.


1. General
General 탭에서는 alfred를 실행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사항들에 대한 부분을 담고 있습니다.

1-1. Results - 별도 키조합을 사용해 알프레드가 특정작업을 수행하도록 합니다.
1-2. Startup - Mac 부팅 시, 자동으로 Alfred가 실행됩니다.
1-3. Alfred hotkey - 알프레드를 실행할 키 커맨드를 설정합니다.
1-3. Alfred hotkey - (기본적으로 'Opt + Space'로 설정 되어 있습니다.) 
1-4. Where are you - 접속국가를 설정합니다.
1-5. Shutdown - 알프레드를 종료합니다.


1-4 Where are you 에서 접속 국가를 설정하는 이유는 Alfred를 이용한 웹 서치 기능과 연관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http://teamjyblog.tistory.com/73(새창)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2. Features
Features 탭에서는 alfred가 보여주는 검색결과와 관련된 내용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2-1. Show - Alfred의 문서 검색결과에 대상이 될 파일형태를 선택합니다.
2-1. Show - (체크되어있지 않은 형태의 파일은 Alfred가 찾아내지 못합니다.) 
2-2. Unintelligent - 체크 시, 컴퓨터 내의 모든 파일을 대상으로 검색을 진행합니다.
2-3. Search Scope - 해당 경로를 대상으로 검색을 진행합니다. '+/-' 버튼으로 추가, 삭제가 가능합니다.
2-3. Search Scope - (home 폴더는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2-2 Uninelligent에 체크할 경우, 컴퓨터 내의 모든 파일을 대상으로 검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검색의 속도와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다고 하니 가능한 체크를 해제해 두는 편이 좋겠네요




Alfred의 기본적인 사용

알프레드를 사용하기 위한 기본 설정을 완료 했으니 alfred의 '어플리케이션 런처와 파일찾기'를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alfred 검색창을 실행합니다. (Opt + Space)
앞서 설명드린 'General > 1-3' 영역에서 키커맨드를 변경하신 분들께서는 해당 커맨드를 누르시면 됩니다.


2. 실행하고자 하는 어플리케이션이나 문서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파이어폭스 실행을 위해 'F'를 입력했더니 이름에 'F'를 포함하고 있는 모든 어플리케이션들이 검색결과에 나타납니다. 원하는 어플리케이션을 클릭하거나 키보드의 커서를 옮겨 'return'을 누르면 어플리케이션이 실행됩니다.


한글을 지원하기 때문에 한글을 입력해도 만족할 만한 검색결과를 보여주는군요

파일찾기 기능에 있어서도 좋은 성능을 보여주네요. alfred가 이미지나 텍스트 파일 등을 찾아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앞서 설명드린 'Features > Show' 설정을 꼭 확인하세요





조금 더 편리한 파일&어플리케이션 검색

어플리케이션이나 문서의 이름을 정확하게 알고 있다면 검색을 통해서 얼마든지 확인이 가능하지만 정확한 파일명이나 어플리케이션의 철자가 애매하게 생각이 안나는 경우가 있죠. 그럴 땐 Alfred의 'Preferences > Applications > Fuzzy'를 활성화 하면 됩니다.

Fuzzy 기능을 예로 들자면, 파이어폭스를 실행하고자 할 때 굳이 Firefox를 순서대로 입력하지 않고, FF 와 같은 형태로 대략적인 문자를 입력해도 원하는 결과 값을 보여주게 됩니다.

pixelmator를 실행하기 위해 px를 입력해 보았습니다. 굳이 px가 아니더라도 pm이나 pt를 입력해도 되겠네요.
Fuzzy 기능은 QuickSilver에서는 기본으로 지원했지만 Alfred에서도 만나게 되니 새로운 기분이군요!



지금까지 어플리케이션 런처로써 알프레드가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기능을 살펴봤습니다. 하지만 알프레드의 기능이 단지 이것 뿐이라면 퀵실버를 대체할 만한 어플리케이션이라고 말하기에는 부족함이 많죠? 이어지는 포스팅을 통해서 조금 더 효과적인 알프레드의 기능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