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Alfred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 보자!

앞선 포스팅에서 말씀 드린 것 처럼 Alfred가 단순히 어플리케이션 런처와 파일찾기 기능만을 수행한다면 기존의 수많은 런처들과 다른점이 없겠죠 :-) 이번에는 알프레드가 가지고 있는 유용하면서도 멋진 기능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웹 서치 (Web Search)

검색을 하기 위해서 브라우저를 열어 검색사이트에 접속해야 하는 수고 없이도 알프레드를 이용해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위키피디아, 아마존, 페이스북, 트위터 등... 을 기본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General > where are you'에서 설정한 국가의 구글, 위키피디아 검색결과 페이지를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접속 국가를 한국으로 설정하고 알프레드를 이용해 구글 검색을 하는 경우엔, 구글 코리아의 검색결과 화면으로 이동하며, 접속 국가를 일본으로 설정할 경우에는? 구글 재팬의 검색결과를 보여주게 되겠죠? ^^


알프레드를 이용해 웹 서치를 하는 방법은 역시 아주 간단합니다. 알프레드의 검색창에 아래와 같이'google 검색어', 'wiki 검색어'와 같은 형태로 키워드를 입력하고 return 키를 누르면 자동으로 기본으로 설정한 브라우저가 열리면서 검색 결과를 보여줍니다.

이 밖에도 컴퓨터에 존재하지 않는 문장이나 키워드가 알프레드에 입력되면 자동으로 아래와 같이 웹서치를 하겠냐고 제안을 하기도 하네요

웹서치 기능을 실행하기 위한 키워드(명령어)는 'Preferences > Features > Web Searches' 항목의'Keyword'에서 확인 및 변경이 가능합니다.

명령어를 한글로 적용하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더욱 편리하다는 느낌이 드네요




토종 포털사이트 네이버, 다음을 등록하는 방법

미국에서 개발된 어플리케이션이라서 그런지는 몰라도 국내 포털사이트들은 알프레드에 등록이 되어있지 않군요... 아무리 구글의 검색성능이 뛰어나다 하더라도 한국인이라면 네이버와 다음 정도는 기본으로 등록을 시켜 두면 편리하겠죠? 


1. 'Preferences > Custom Searches' 에서 하단의 '+'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등록하고자 하는 검색사이트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각 항목에 넣어야 하는 내용들은 하단의 설명을 참고하세요
1. Search URL - 추가하고자 하는 사이트의 search url을 입력합니다.
네이버 :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query={query}
(간혹 위 URL로 적용이 안되는 분들께서는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ie=utf8&where=nexearch&query={query} URL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시로가네'님 도움 감사합니다! 
다음 : http://search.daum.net/search?w=tot&t__nil_searchbox=btn&q={query}
네이트 : http://search.nate.com/search/all.html?nq=&s=&sc=&afc=&j=&thr=sbma&q={query} 
2. Display text - 3번에서 입력하는 키워드(명령어)가 수행할 작업을 설명합니다. (ex : Search NAVER for)
3. Keyword - 알프레드에서 검색을 실행시킬 명령어(키워드)를 입력합니다.
4. Test - 입력한 정보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테스트합니다.
5. Add - 모든 정보가 올바르게 입력되었으면 클릭합니다.

'Search URL'의 경우 해당 사이트의 메인페이지로 연결되는 도메인 (ex: http://naver.com) 을 입력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검색이 진행되는 URL을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약간 어려움이 있습니다. 물론 조금만 노력하면 알아낼 수 있는 방법이 있겠지만 금번 포스팅에서는 생략하도록 하죠 ^^;

명령어(키워드) 추가가 완료 되었으면 기존과 동일한 방법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시스템 컨트롤 (System commands)

시스템 컨트롤이라고 거창하게 제목을 달았지만 스크린세이버, 휴지통보기/비우기, 로그아웃, 컴퓨터 끄기 등을 실행하며 해당 키워드는 'Preferences > System Commands'에서 확인 및 변경 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동일하게 알프레드 검색창에 해당 명령어를 입력하기만 하면 됩니다.




계산기 기능 (Calculator)

계산기의 경우 별도의 설정 없이도 원하는 식을 입력하면 됩니다.




사전 및 맞춤법 확인 (Spelling)

다른분들은 어떠실지 모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사용빈도가 높지 않은 기능들입니다. 하지만 알프레드에서는 지원을 하고 있네요! 'Preferences > Spelling'에서 키워드를 확인 및 변경 하시면 됩니다. 

'읍', '습' 교정 정도는 해주는군요? :-)

사실 Mac의 사전은 잘 사용을 해보지 않아서 어느정도의 정확성을 보여줄지 장담은 못 드리겠네요 ㅠㅠ 이 기능을 유용하게 사용하시는 분들께서는 활용 팁 좀 주세요~~~




지금까지 2개의 포스팅에 걸쳐서 알프레도의 전반적인 기능들과 활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마도 QuickSilver 와 Alfred를 비교하는 분들이 많으실 듯 한데요 분명히 QuickSilver는 plug in을 통한 엄청난 기능확장이 가능한 좋은 어플리케이션임에는 분명합니다만 한글 미지원과 이렇다 할 사용방법 또한 쉽게 찾아볼 수 없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QuickSilver의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다면 Alfred가 충분한 대안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Mac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께서 Alfred를 통해 런처의 매력에 빠져들게 됐으면 좋겠네요 :-)




알프레드 관련 포스팅 - 1. 알프레드의 기본설정 및 사용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