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iOS 4.2에 추가된 기능과 업데이트 방법

많은 애플 사용자들이 (국내 아이패드 사용자들은 더욱) 기다리던 iOS 4.2가 공개 되었습니다.

iOS를 사용하는 애플의 모바일 디바이스 (아이폰, 아이팟 터치, 아이패드)를 위한 이번 iOS 4.2업데이트는 국내 아이패드 유저들이 손꼽아 기다려온 한글 지원, 멀티태스킹, 폴더정리 등의 기능을 담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다양한 업데이트를 담은 iOS 4.2의 주요기능을 몇 가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패드 멀티태스킹
아이폰과 아이팟 터치에서만 가능했던 멀티태스킹이 아이패드에서도 가능해졌습니다.
물론 컴퓨터에서 의미하는 멀티태스킹과 같은 느낌은 아니지만 오래전부터 전세계 애플 팬들이 바래왔던 기능 중의 하나였죠


아이패드 폴더 정리
홈화면에 깔려있는 어플리케이션 아이콘을 폴더별로 정리해 보관할 수 있습니다.
이것 역시 아이폰과 아이팟 터치에서는 이미 사용되던 기능이었지만 아이패드에서는 지원되지 않았습니다.


다국적 키보드와 언어지원 (아이패드 한글 키보드 지원)
아이패드에서도 드디어 한글 지원이 가능해 졌습니다.
아이패드가 국내에 정발 되기전에 해외에서 직접 구매하신 분들은 한글 키보드가 지원되지 않아 많은 불편함을 느끼셨죠... iOS 4.2 에서는 한글 키보드와 언어를 지원합니다.


AirPrint
무선네트워크 상에서 AirPrint와 호환되는 프린터를 통해 아이폰, 아이팟 터치, 아이패드에 담겨있거나 보여지는 메일, 이미지, 웹페이지 등을 프린트할 수 있습니다.
아직 제가 사용해보지는 못했지만 별도의 드라이버를 설치할 필요 없이 작동 된다고 하네요


새로운 문자메세지 사운드
아이폰 연락처에 등록 되어있는 사람이라면 문자메세지가 도착했을 때, 17가지의 각기 다른 알림 사운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iOS 4.2에 추가 된 기능 중에서 유일하게 아이폰에만 적용되는 기능이네요


파인드 마이 아이폰(Find My iPhone) 무료 전환
기존에 모바일미 (MobileMe)를 통해 서비스 되던 Find My iPhone이 무료로 서비스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개인의 위치정보를 전달하는 것은 위법이라서 파인드 마이 아이폰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편법을 이용해 사용이 가능 하지만 금번 포스팅에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

이밖에도 FaceTime 에서 음성명령으로 전화걸기, 블루투스 지원이 가능해졌으며 사파리에서 웹페이지 내에 있는 텍스트 검색기능, 메모에서 새로운 폰트 추가가 되었으며 이 밖에도 다양한 기능과 버그들이 수정 되었습니다.



iOS 4.2업데이트 방법

iOS 4.2의 업데이트는 아이튠즈를 통해 진행할 수 있으며 업데이트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iOS 4.2 뿐만 아니라 아이폰, 아이팟 터치, 아이패드의 모든 업데이트는 아이튠즈를 통해 진행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1. 아이폰을 컴퓨터에 연결한 뒤 아이튠즈를 실행합니다.

2. 장비 > 구입 항목 전송 을 클릭합니다.
업데이트를 진행하기전에 아이폰, 아이팟, 아이패드에서 구입한 어플리케이션이나 컨텐츠를 백업하기 위해 '구입항목 전송'을 진행합니다.



3. 업데이트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입항목 전송이 모두 완료 되었으면 업데이트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4. 다운로드 및 업데이트 버튼을 클릭합니다.
바로 설치를 진행하지 않으시는 분들께서는 '다운로드만 실행'버튼을 눌러 컴퓨터에 업데이트 파일을 저장해 두셔도 무방합니다.
5. 업데이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 단계 이전에 '업데이트 서버에 접속 중...'이라는 창이 한번 더 열리니 참고하세요
6. 업데이트 정보를 확인하고 사용권 계약에 동의를 진행합니다.


7. iOS 4.2 다운로드가 진행 됩니다.
iOS 4.2업데이트의 용량은 약 400메가 정도인지라 다운로드에 시간이 걸리네요 ^^;

아이튠즈 사이드메뉴에서 'Store > 다운로드' 항목을 클릭하면 현재 다운로드 중인 파일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이나 아이팟터치, 아이패드를 컴퓨터에 연결된 상태에서 iOS 4.2 업데이트 파일의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아이튠즈에서 업데이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때 컴퓨터와 연결된 아이폰, 아이팟 터치, 아이패드의 연결을 해제한다거나 아이튠즈를 종료하면 안되겠죠? ^^;


업데이트가 모두 완료되면 아이폰이 재부팅됩니다. 업데이트가 잘 이루어졌는지 확인하려면 아이폰을 컴퓨터에 연결한 뒤 아이튠즈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iOS 4.2 업데이트를 진행하기 전에는 전화를 받을때와 끊을때 약간 딜레이가 있는것 같은 느낌이였는데 업데이트를 한 뒤에는 그러한 현상이 사라진 것 같네요. 그리고 아쉽게도 저희 사무실에 있는 프린터기는 AirPrint가 호환되지 않는군요 ㅠㅠ

이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도 어서 iOS4.2로 업데이트하셔서 신상을 유지하세요! :)



- 11월 24일 추가 -
iOS 4.2 업데이트 시, 아이폰과 아이팟 터치의 일부기종의 iPod App에서 이전에 넣어두었던 음악과 동영상 컨텐츠의 리스트가 보이지 않는 버그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해당 버그에 대해서는 이쪽 포스트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