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nTRICKS

원하는 대로 척척! Mac OS X spotlight


시간이 흐를수록 하드 디스크의 용량은 커져만가지만 기억력은 점점 나빠지기만 하고... 
예전에 작성했던 문서는 어디에 있는지 몇 일전에 다운받은 파일은 어디에 저장했는지 도저히 기억이 나지않아 난감한 상황이 종종 발생합니다.

이러한 상황을 위해(?) Windows OS에는 파일, 폴더찾기와 같은 기능이 존재하지만 바이러스 검색하는 것 처럼 느려터진 속도와 정확도면에서 불만을 느끼고 포맷전까지 단 한번도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았죠. (윈도우 비스타부터 적용된 윈도우즈의 새로운 검색기능은 생각보다 괜찮았습니다!) 


사실 Mac을  접하고 Spotlight라는 기능을 알게 된 뒤에도 윈도우즈의 그것과 별반 다르지 않을꺼라는 생각에 사용해 볼 마음이 들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애플관련 포럼이나 카페를 드나들면서 예상보다 많은 분들이 스팟라이트를 사용하신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밑져야 본전이라는 마음으로 사용했던 스팟라이트는 매우 빠른속도와 정확성으로 보답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스팟라이트의 강력한 기능은 Mac에서의 파일관리를 윈도우즈와는 전혀 다른 방식이지만 매우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파일명만 잘 지정해 둔다면 폴더에 상관없이 컴퓨터의 어디든 휘리릭~ 파일을 던져 놓는 것이죠. 스팟라이트는 기존에 파일을 정리하기 위해 여러개의 폴더를 만들고도 위치가 기억나지 않아 여기저기 폴더를 뒤적거리며 낭비하는 수고를 덜어줌으로써 스스로 생산성이 굉장히 증가한 느낌입니다.


'어플리케이션 런처'로 써의 Spotlight (빠른 어플리케이션 실행)

Spotlight는 앞서 말씀드린 파일(폴더)찾기 기능 외에도 강력한 '어플리케이션 런처'로 써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 런처란 컴퓨터 내에 설치 되어있는 소프트웨어를 찾아 빠르게 실행해주는 역활을 수행한다고 설명 드릴 수 있겠네요.

Mac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께서는 Mac OS X에는 Windows처럼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들이 표시되지 않는것에 대해서 난감함을 느끼시기도 합니다만 Mac에서는 바로가기 아이콘을 대신하는 Dock이 모니터 하단에 멋진 모습으로 위치하고 있습니다. (물론 Mac에서도 바로가기 아이콘을 바탕화면에 위치 시킬 수 있습니다.)

<Windows OS에서는 오냐오냐 해주다보면 이러한 상황이 연출 되기도 하죠 ^^;>

Mac에서는 Dock이외에도 이미 오래전부터 빠르고 안정적인 어플리케이션 런처 프로그램들이 보급화 되어 있었고 Mac OS X 버전부터는 어플리케이션 런처 기능이 스팟라이트를 통해 기본적으로 탑재 되었습니다. 윈도우즈에도 많은 런처프로그램들이 존재하지만 빠른 검색속도와 정확성이 더해진 스팟라이트의 런처기능은 더욱 쾌적한 컴퓨팅을 선사합니다. 더이상 바로가기 아이콘 때문에 바탕화면을 복잡하게 할 필요가 없는 것이죠.

실행 방법 또한 매우 간단합니다. 그저 스팟라이트 검색창에 원하는 어플리케이션의 이름을 입력한 뒤에 'return key'를 누르거나 마우스를 클릭해주면 됩니다.


내 컴퓨터의 모든 파일을 한눈에

스팟라이트는 Mac OS X 가 설치되어있는 컴퓨터라면 추가로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지 않아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상단 메뉴바 우측의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키보드의 'control + space bar'를 입력하면 스팟라이트의 검색창이 활성화 됩니다.

활성화 된 스팟라이트의 검색창에 한글이든 영어든 원하는 텍스트를 입력하기 시작하면 하단의 윈도우에 검색결과를 즉시 반영해 보여주며 원하는 항목에서 'return key'나 마우스를 클릭하면 바로 실행이 됩니다.
얼마전 구글이 스팟라이트와 비슷한 형태로 '빠른검색'을 적용했죠. 개인적으로는 구글의 이러한 변화가 상당히 만족 스럽습니다.


검색결과 화면에서 재검색하기

스팟라이트의 검색결과가 너무 방대할 경우에는 '검색어 -검색 제외 텍스트' 형태로 검색을 하면 조금 더 정확한 검색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스팟라이트 검색창에 'mac'으로 검색한 뒤, 검색결과에 나타난 blog항목을 제외하고 싶을 경우 ' -blog' 텍스트를 추가로 입력하면 됩니다.
파일명이 아닌 파일의 확장자를 입력할 경우에는 해당 확장자를 가진 모든 파일들이 필터링 되니 참고하세요



spotlight 검색 제외 폴더 설정

누구나 검색결과에서 제외하고 싶은 폴더나 속성을 가진 파일들이 있을 수 있죠 :) 그럴땐 스팟라이트의 환경설정에서 검색에서 제외할 폴더나 속성을 가진 파일을 설정해 주면 됩니다.

스팟라이트 검색창에서 'Spotlight 환경설정...'을 선택 합니다.


이어서 열리는 시스템환경설정의 검색결과 탭에서 스팟라이트의 검색결과에서 제외 할 속성의 파일들을 설정 할 수 있고, 개인정보 탭에서는 검색에서 제외할 폴더를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Spotlight의 추가 기능

스팟라이트를 실행한 후, '5+7'을 입력하니 정답을 알려주기도 하네요


단어를 입력하면 사전의 역활도 합니다.




맥을 접했다면 아주 기본적인 역활을 수행함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매력적인 스팟라이트를 한번쯤은 경험해봐야 하지 않나 하는 생각에 스팟라이트를 소개해 드려 보았습니다. 

사실 이러한 런처 어플케이션은 맥유저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퀵실버를 비롯해 속도와 성능이 뛰어난 것들이 많이 있지만 아직 국내 Mac 사용자들의 수가 많이 않아서인지 한글로 이루어진 파일명을 완벽하게 지원하지 못해 스팟라이트와 퀵실버와 같은 별도의 어플리케이션 런처를 함께 사용하시는 분들이 대다수입니다.

제가 아직 맥 초보자라서 그런지는 몰라도 Mac OS X를 사용하다보면 이렇게 예상치도 못한 재미있는 기능들을 하나하나 알아가는 재미가 있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