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nTRICKS

[아이튠즈] 4. 아이튠즈 보관함으로 미디어 파일 가져오기



아이폰, 아이팟, 아이패드에 음악이나 동영상을 넣기 위해서 동기화를 진행하거나 아이튠즈를 이용해 동영상이나 음악을 재생하기 위해서는 'iTunes 보관함'에 해당 컨텐츠를 불러오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iTunes store에서 컨텐츠를 구입하거나 CD에서 컨텐츠를 추출하는 방법 등... 아이튠즈 보관함에 컨텐츠를 추가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대부분 국내 사용자 분들은 본인의 컴퓨터에 있는 컨텐츠를 추가하는 경우가 많으실 듯 한데요 내 컴퓨터에 있는 음악, 동영상 파일을 아이튠즈 보관함에 담는 방법은 생각보다 정말 간단합니다. 애플에서는 이러한 작업을 '아이튠즈로 음악 및 비디오 가져오기' 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아이튠즈 보관함에 음악이나 비디오 파일을 추가하기 전에 '보관함에 추가시 iTunes Media 폴더에 파일 복사' 설정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은 'http://teamjyblog.tistory.com/45' 포스팅을 사전에 필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드래그 앤 드롭을 이용해 아이튠즈 보관함으로 컨텐츠 가져오기

앞서 말씀 드린 것 처럼 드래그 앤 드롭을 이용해 내 컴퓨터에 저장되어있는 음악, 동영상 파일을 아이튠즈 보관함으로 가져오는 방법은 상당히 간단합니다.


1. 아이튠즈를 실행합니다.

2. 가져올 파일을 선택한 뒤, 아이튠즈 보관함으로 드래그합니다.
아이튠즈가 실행되면 아이튠즈 보관함으로 가져올 파일을 선택한 뒤, '아이튠즈 보관함' 위치까지 드래그 앤 드롭 합니다.


아이튠즈 보관함에 해당 컨텐츠 추가 되었습니다.
파일이 아닌 폴더를 아이튠즈에 드래그 앤 드롭하면 폴더 내에 있는 모든 음악, 동영상 파일이 아이튠즈 보관함에 추가 됩니다.



메뉴바를 이용해 아이튠즈 보관함으로 컨텐츠 가져오기

많은 양의 컨텐츠를 추가하기에는 드래그 앤 드롭 방식이 조금 번거로울 수도 있기 때문에 아이튠즈 실행 시 나타나는 상단의 메뉴바를 통해서 컨텐츠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1. '아이튠즈 실행 > 파일 > 보관함에 추가...' 를 선택 합니다.



2.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한 뒤, 우측 하단의 '선택' 버튼을 누릅니다.
드래그 앤 드롭으로 추가하는 방식과 마찬가지로 폴더를 선택하면 폴더 내에 있는 음악이나 동영상 파일들이 모두 추가 되며, 개별 파일을 선택해 추가하거나 'command key'와 'shift key'를 적절하게 활용해 다수의 파일을 선택해 추가 할 수도 있습니다. (windows의 경우 ctrl key)

* Windows의 경우 아이튠즈 상단 메뉴의 '파일 > 보관함에 폴더 추가' 를 통해서 폴더내에 있는 모든 파일을 아이튠즈 보관함으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아이튠즈에 자동으로 추가' 폴더 활용

저는 음악파일을 주로 벅스뮤직을 통해 다운 받고 있습니다. 굳이 벅스가 아니더라도 웹에서 다운로드하는 모든 파일들은 파일의 저장 경로를 지정해 주어야 하는데요 그때 파일 다운로드 경로를 'iTunes에 자동으로 추가' 폴더로 지정해 주면 다운받은 음악파일이 아이튠즈 보관함에 자동으로 추가가 됩니다. 

참고로 'iTunes에 자동으로 추가' 폴더는 Mac의 경우 '사용자 이름 > 음악 > iTunes > iTunes media'에 위치 하고 있으며 Windows의 경우 'My Documents > My Music > iTunes > iTunes Media'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벅스뮤직에서 파일을 다운받는 상황을 예로 살펴보도록 하죠.
(벅스뮤직은 Mac을 잘 지원하고 있습니다. 파일 다운로드는 물론, 웹플레이어를 사용하면 음악과 뮤직비디오를 감상할 수 있네요)


1. bugs에 접속해 음악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2. 벅스 음악 다운로드 매니저가 실행 됩니다.

3. 파일 다운로드 경로를 'iTunes에 자동으로 추가' 폴더로 설정합니다.
Mac의 경우 '사용자이름 > 음악 > iTunes > iTunes Media' 에 위치하고 있으며
Windows의 경우 'My Documents > My Music > iTunes > iTunes Media'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4. 다운로드 된 파일이 자동으로 아이튠즈 보관함에 저장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iTunes에 자동으로 추가' 폴더를 잘 사용하면 번거롭게 새로운 파일을 추가 할 때마다 일일이 아이튠즈 보관함에 파일을 추가하는 수고를 덜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의하셔야 할 것은 'iTunes에 자동으로 추가' 폴더에 넣은 음악파일은 모두 '사용자 이름 > 음악 > iTunes > iTunes media > Music' 폴더로 이동한다는 점 입니다. (동영상의 경우 동일한 경로의 Movie 폴더로 이동합니다.)



금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튠즈 보관함으로 음악이나 동영상 파일을 가져오는 여러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이튠즈 보관함에 파일을 가져오는 방법만 잘 사용한다면 동기화에 대한 두려움이 어느정도는 사라질 수 있습니다. 

오늘도 아이튠즈와 조금은 가까워진 하루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