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nTRICKS

[아이튠즈] 3. 동기화 작업 전, 필수로 확인해야 하는 아이튠즈 셋팅



아이폰이나 아이팟을 단지 컴퓨터에 연결했을뿐 인데 동기화가 진행되어 아이폰, 아이팟에 담겨 있던 미디어 데이터가 모두 사라졌다거나 아이튠즈 음악 보관함 리스트에 있는 노래를 삭제했는데 실제 MP3파일이 삭제 되어 버리는 난감한 상황을 대부분 한 번씩은 경험해 보셨을듯 합니다.

이러한 상황들은 동기화에 대한 아이튠즈의 설정을 확인하지 않아서 발생하는것들이죠. 특히나 아이폰, 아이팟 등을 충전하기 위해 내가 사용하지 않는 다른 컴퓨터와 연결하는 경우에는 해당 컴퓨터에 아이튠즈가 설치되어 있는지, 설치되어 있다면 자동 동기화에 체크가 되어있는지 여부를 필히 확인해야 아이폰에 담겨있는 미디어데이터가 삭제되어 버리는 상황을 막을 수 있습니다.

금번 포스팅에서는 상당히 중요하지만 아이튠즈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께서 많이 놓치고 계시는 점인, 아이폰/아이팟/아이패드 등의 동기화 작업 이전에 꼭 확인해야하는 아이튠즈 셋팅에 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튠즈 초기설정에 대해 이야기하기에 앞서, 아이튠즈를 접한지 오래되지 않으신 분들께서는 동기화를 비롯한 아이튠즈의 대략적인 개념에 대해서 먼저 파악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관련 포스트 보기 : http://teamjyblog.tistory.com/38 (새창)




아이폰을 컴퓨터에 연결만 했을 뿐인데 자동으로 동기화가 되다니!

포스트 초기에도 말씀 드렸지만, 충전을 위해 아이폰이나 아이팟을 컴퓨터와 연결 하기만 했을 뿐인데 아이튠즈가 실행되면서 자동으로 동기화가 진행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평소에 본인이 직접 사용하는 컴퓨터라면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타인의 컴퓨터라던지 회사의 컴퓨터 등에서 이러한 상황이 발생한다면 참으로 난감하겠죠 이러한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서 확인해야하는 설정입니다.

'아이튠즈 실행 > iTunes > 환경설정 > 장비' 탭을 선택합니다.

앞으로 자신의 컴퓨터에서 아이튠즈를 통해 연결될 애플의 모바일기기 (아이폰, 아이팟, 아이패드)에 대한 설정을 하는 메뉴입니다.

'iPod, iPhone, iPad가 자동으로 동기화되는 것을 차단' 항목에 체크를 하면 자동으로 동기화를 실행해서 모든 파일이 날아가 버리는 난감한 상황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 밖에 'AirTunes에 연결된 원격 스피커 찾기'와 'iPod touch, iPhone 및 iPad Remote 검색'의 설정은 무선 스피커와 아이팟터치, 아이폰 등의 리모트 어플리케이션과 관련된 설정입니다만 동기화와는 관련이 없는 설정들이니 우선은 패스하도록 하겠습니다.


MP3파일을 삭제했더니 아이튠즈 보관함에서도 사라졌다!?!

아이튠즈 보관함에 이동시키는 파일들은 아이튠즈의 설정에 따라서 단순히 리스트만 보여줄 수도 있고, 아니면 새로운 복사본 파일을 만들어 아이튠즈 라이브러리에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튠즈 실행 > iTunes > 환경설정 > 고급' 탭을 선택합니다.

(1) iTunes Media 폴더 위치 - 아이튠즈 보관함으로 옮겨온 음원파일이나 동영상 파일들이 저장될 폴더를 지정합니다.
Mac은 '사용자이름/Music/iTunes'로 경로가 디폴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2) iTunes Media 폴더 구성 유지 - 아이튠즈에서 자동으로 앨범이나 아티스트를 분류해 보관함에 저장합니다.
아이튠즈가 정상적으로 분류를 하기 위해서는 미디어파일에 아티스트/장르 등의 정보가 담긴 Tag가 삽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Tag에 대해서는 이후에 다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3) 보관함에 추가시 iTunes Media 폴더에 파일 복사 - MP3파일이나 동영상파일을 아이튠즈에 추가할 경우, 해당파일을 (1)번에서 지정한 경로로 복사합니다.

3번 '보관함에 추가시 iTunes Media 폴더에 파일 복사'의 체크 유/무에 따라서 단순히 리스트만 보여줄 것인지 아이튠즈 라이브러리 폴더로 해당 파일을 복사할 것인지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조금 더 자세히 설명을 드리자면, '보관함에 추가시 iTunes Media 폴더에 파일 복사'에 체크가 되어있는 경우, 기존의 파일을 유지하면서 iTunes Media 폴더에도 파일이 복사됩니다. 

예를 들어 A라는 폴더에 있는 MP3 파일을 아이튠즈 보관함에 넣으면, A폴더에 있는 MP3파일이 그대로 유지 되어 있는 상태에서 iTunes Media 폴더에도 음악파일이 복사가 됩니다. 한 마디로 하드디스크에 똑같은 두 개의 파일이 존재하게 되는것인데 이 경우에는 A폴더에 있던 MP3파일을 삭제해도 아이튠즈 보관함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상당량의 음악파일을 보유하고 계신분들은 갑자기 하드디스크의 사용량이 늘어나는 원인이 될 수 있죠. (Mac 사용자의 경우, 복사 된 음원파일은 기본적으로 '사용자이름/Music/iTunes/iTunes Media/Music' 폴더에 저장 됩니다.)

반대로 '보관함에 추가시 iTunes Media 폴더에 파일 복사'에 체크가 해제되어 있는 경우, 아이튠즈 라이브러리 폴더에 MP3 파일이 복사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곰플레이어나 알송과 같이 일정 경로에있는 파일을 불러와 리스트 형태로 보여주는 역활을 하게 되는 것이죠. 이 경우, 곰플레이어나 알송과 마찬가지로 A폴더에 있는 MP3 파일을 삭제하면 아이튠즈 보관함에서도 더 이상 해당파일을 재생하거나 동기화 하는 작업이 불가능해 집니다.

개인적으로는 보다 깔끔한 관리와 백업의 편의성 때문에 '보관함에 추가시 iTunes Media 폴더에 파일복사'에 체크를 해 사용하고 있지만 앞서 말씀드린 변화에 대해서 충분히 숙지하시고 개인적인 성향에 맞춰 설정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이밖에도 'iTunes > 환경설정' 메뉴에는 아이튠즈를 본인에게 알맞게 설정하는 메뉴들이니 한 번씩 살펴보시는것이 좋습니다. 각각의 탭 하단에 물음표 버튼을 클릭하면 도움말을 볼 수 있으니 그리 어렵게 진행이 가능하시시라 생각됩니다. (한글화도 잘 되어있고 상당히 이해하기 쉽게 작성되어 있습니다.)


아이폰 (아이팟/아이패드)를 아이튠즈에 연결했을 때의 아이튠즈 설정

아이폰/아이팟/아이패드를 컴퓨터에 연결한 뒤에는 아이튠즈의 좌측 사이드바에 연결한 기기에 대한 메뉴가 아래 이미지의 1번과 같이 나타나고(폴더 구성은 개인의 설정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아이튠즈의 페이지는 '요약' 탭으로 변경됩니다.
이때, 2번의 '옵션'항목들을 잘 살펴보아야 하는데요
(1) 기기가 연결되면 아이튠즈가 실행중이 이니더라도 자동으로 아이튠즈를 실행합니다.
     - 동기화에 자신이 없으신 분들은 이항목에 체크를 해제하는것이 안전합니다.
(2) 아이튠즈 보관함에 있는 파일 중, 사용자가 선택한 음원이나 동영상 파일만을 동기화 합니다.
(3) 높은 음질 (고용량)의 음원파일을 128kbps ACC로 변환해 연결된 기기의 저장공간을 절약합니다.
(4) 아이튠즈 보관함이나 재생목록에 있는 파일을 하나씩 애플의 기기에 전송할 수 있습니다.
     - 보관함 동기화 개념이 아닌 외장하드 형태의 MP3 플레이어들과 비슷하게 파일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5) 연결된 기기의 백업파일에 암호를 생성합니다.
(6) VoiceOver나 아이튠즈의 색상변경 등의 설정을합니다.
* 동기화에 아직 자신이 없으신 분들은 1번은 체크해제, 2번, 4번 항목에는 체크를 해두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이밖에도 장비 메뉴의 상단에 위치한 탭에는 '정보/응용프로그램/벨소리/음악' 등의 각각의 컨텐츠를 관리할 수 있는 설정에 대한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만, 이부분은 동기화에 대해 어느정도 익숙해진 뒤에 차차 알아나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아이튠즈와 아이팟/아이폰/아이패드의 동기화를 진행하기 전에 꼭 확인해야 하는 설정들에 대해서말씀 드렸습니다. 아이튠즈를 둘러보시면 아시겠지만 아이튠즈에는 이외에도 상당히 많은 기능들과 설정들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오늘 말씀 드린 몇 가지 설정들만 잘 숙지하신다면 '동기화'에 대한 불편함과 두려움을 많이 덜어낼 수 있을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