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ALKS

아이폰5에 바라는 20가지 기능들


가전 및 정보통신기기 뉴스를 전문으로 하는 CNET의 칼럼니스트인 David Carnoy이란 분이 다음세대 아이폰에서 탑재되거나 개선 되었으면 하는 20가지 기능들을 정리했는데 흥미로운 것들이여서 소개 합니다

발행일을 보니 6월 9일인데 잡스가 아이폰4를 공개한게 6월 7일 입니다. 아이폰4가 공개 되자마자 다음을 이야기 하다니요..

1번부터 20번까지 그가 작성한 순서대로 소개 하겠습니다. 발로한 의역인 점 감안하여 읽어 주시길 바랍니다.
(원문 출처 : http://reviews.cnet.com/iphone-5-most-wanted-features)



1. 4G 지원
iPhone 4에서 빠진 가장 중요한 기능중 하나이고 이번 아이폰이 iPhone 4G라고 불리지 못한 이유이며 미국내 통신사들이 2011년 4G 상용화를 위해 준비중 이라는군요.

실현가능성: 90%











2. iOS 5
아이폰 5 출시와 함께 OS도 한단계 업그레이드 될거라 
보며 어떤 기능들이 새로운 iOS5에 추가될지 내년 6월을 
기다려야 할 것 같습니다.

실현가능성: 99%







3. 통화품질 개선
더 이상의 설명이 필요 없는 부분. 아이폰의 독점 통신사인 AT&T는 샌프란시스코와 뉴욕 같은 대도시의 서비스질을 향상 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아이폰의 불만스런 통화품질에 대해 통신사의 부족한 서비스를 주 원인으로 보는 것 같습니다. 

실현가능성: 45%













4. 더 많은 통신사를 통한 출시
버라이즌과 기타 통신사를 통한 출시를 손꼽아 기다리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AT&T와 Apple 간의 독점 계약이 언제 끝날지 아무도 모른다는군요.

실현가능성: 40%
(AT&T 와 Apple, Apple 과 Verizon과의 관계변화의 조짐이 있기 전이라
가능성을 높게 보지 않은것 같습니다.)


5. 배터리 성능 향상
매번 새로운 아이폰이 출시될 때마다 배터리 성능이 나아 졌으므로 다음세대 아이폰에서도 배터리 성능 향상을 기대하네요. 애플측 이야기로 iPhone 4는 음성통화시간이 40% 늘어났다고 하며 아이폰 5에서도 비슷하게 늘어날 것이라 예측합니다.  

실현가능성: 90%



















6. 향상된 3D 그래픽
현제 아이폰 4의 그래픽 칩은 CPU 통합형이기에 어떠한 그래픽 칩이 들어가있는지 확실치 않다는 군요. 그러나 몇몇 분석가에 따르면 아이폰의 칩생산 파트너인 삼성이 Imagination의 PowerVR cores란 칩을 사용한답니다.(애플은 Imagination사에 투자했습니다.)

실현가능성: 90%






7. 1.5GHz A4 프로세서
애플의 PA Semi란 반도체 회사의 인수로 고유의 CPU 설계와 생산을 이미 시작했으며 아마도 아이폰 4에는 아이패드와 동일한 1GHz가 쓰였을 것 같으며 내년에 나올 아이폰에는 1.5GHz의 새로운 A4칩이 쓰이길 바란다네요.

실현가능성: 70%




8. 더 나은 성능의 카메라
현제 아이폰 4의 5메가 픽셀의 카메라도 충분히 감지덕지 하나, 소니가 8메가 픽셀의 아이폰용 카메라를 계발하고 있다는 루머가 있습니다.

지금도 카메라 기능 특히 HDR은 대만족! 인데 말이죠..

실현가능성: 90%




9. 적극적인 클라우드 컴퓨팅 지원
애플은 좀더 적극적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을 수용해야 한다는 의견입니다. 가장 클라우드 컴퓨팅에 적극적인 구글의 안드로이드 폰처럼말이죠. 아이폰은 매번 아이튠스에 물려서 동기화를 해야하는 것에서 벗어나 안드로이드 폰같이 클라우드 기반 동기화를 지원했으면 하는 군요.

실현가능성: 40%







10. 플래시 지원
애플이 아이폰에 플래시를 지원한다면 기념비적인 날이 되겠죠?

정말 매번 아이폰이 새로나올때마다 또, OS가 업그레이드 될때마다 빠지지 않고 나오는 루머죠. 그러나 작은 바램으로 그칠 가능성 99%!!

실현가능성: 1%











11. 4G 망을 이용함 페이스타임
아이폰 4의 페이스타임은 wifi 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데 AT&T가 4G망을 늘릴 즈음 데이터 네트워크에서도 사용할 수 있었으면 하는 군요.

실현가능성: 75%
















12. 멋진 홈스크린
좀더 사용자 취향에 맞게 홈스크린을 꾸밀 수 있게 해야한다고 합니다.

지금의 홈스크린은 윈모7 보다 멋지지 못하다는... 

실현가능성: 50%

















13. 보이스컨트롤 기능 강화
지금도 애플은 보이스 컨트롤 기능은 발전 시키려고 노력중이지만 언제나 더 큰 노력의 여지가 있다고.. 이메일과 문자메세지 작성도 말로 되면 멋지지 않게냐며..

정말 애플과 구글의 음성인식 기술은 뛰어난 것 같습니다. 안성기 아저씨가 "본부! 본부!" 하는거랑은 차원이 다르더군요. 왜 우리가 쓰는 한글인데 다음보다는 구글의 음성인식이 백배쯤 잘 알아들을까요.. 쩝..

실현가능성: 75%


















14. 외장 메모리 확장
있을 수 없는일이라는 군요.. 그냥 한번 "언급해봐야 할것 같아서.." 라네요.

실현가능성: 0%










15. 메모리 용량 확대
이번에 64G 아이폰 4가 나오지 않아 많은 이들이 실망했는데 다음번 아이폰 출시 때에는 기대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미디어, 사진파일등의 사이즈가 커지면서 더 큰용량이 필요한 것은 당연한 수순이겠지요.

실현가능성: 75%




16. 찰탁식 배터리 적용
많은 사람들이 간절히 원하는 찰탁식 배터리 적용!
언제나 그렇듯 적용안될 가능성 100%!

전 지금의 일체형이 더 좋은데요,, 그닥 배터리 바닥날일이 없어서 말이죠.. 

실현가능성: 0%







17.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RFID는 무선전파를 이용한 식별장치 라는데요. 이를 이용하면 아이폰이 자동차키와 같은 역활을 할 수 있고 모바일결제등도 가능 하다고 합니다. 다음번 아이폰엔 탑재 가능성을 높게 보지 않았지만 애플이 전부터 이기능을 테스트 해오고 있다는 점을 비춰보면 멀지 않은 시일내에 탑재될 기능 인것 같습니다.

주머니의 차키가 늘 부담스러운 저는 이기능을 간절히 원합니다! 근데 탑재되면 이걸지원하는 차 부터 사야하는건가..

실현가능성: 10%





18. HDMI 지원
현제로선 아이폰에서 720p 이상의 HD 비디오 아웃을 지원하지 않는데 다음세대때는 탑재되길 간절히 바랍니다.

대체 왜? 지원을 안하는 걸까요?

실현가능성: 50%








19. Biometric 보안
지문인식과 같은 생체 인식기능을 통한 보안기능의 업그레이드 인데요 애플은 이와 관련해서 몇몇 특허를 가지고 있다.

실현가능성: 20%






20. IR(Infrared Rays) 내장
한마디로 아이폰을 리모콘으로 사용 하고 싶다는 이야기입니다. 한번쯤 아이폰을 유니버셜 리모콘 으로 사용해보고 싶다는 생각 하지 않으셨나요? 

탑재되면 참,, 좋겠는데,,

실현가능성: 20%






작성된지 시일이 좀 지나 최근 떠도는 이야기들에 비교해 보았을 때, 실현가능성 면에서 다를 수 있으나 향후 아이폰에 어떠한 기능들이 추가될지 추측 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위에 소개해 드린 20가지 기능 중에서 실제 아이폰5 에는 몇 가지나 새로이 적용될지 또, 이것 외에 어떤 새로운 기능이 탑재될지 궁금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