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nTRICKS

[아이튠즈] 1. 아이튠즈와 친해지길 바라 - 아이튠즈 개념잡기


<이미지 출처 : http://smokingapples.com>

아이튠즈는 아이폰, 아이팟, 애플TV를 비롯해 아이패드에 이르기까지 애플에서 출시되는 제품들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소프트웨어입니다

하지만 제 주위분들을 살펴보면 애플 제품에는 만족해 하면서 아이튠즈에 대해서는 온갖 악평을 해대는 분들이 부지기수 더군요.. 물론 저 역시 맥을 사용하기 전 윈도우PC를 통해 처음 만났던 아이튠즈는 단순히 아이팟에 노래를 넣기 위해서 억지로 사용해야만 하는 골칫거리였습니다. 툭하면 먹통이 되거나 컴퓨터가 다운이 되기 일쑤 였으니까요... 게다가 익숙치 않은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용어들에 적응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였습니다.

맥을 사용 하면서 부터 아이튠즈는 저에게 완소 어플이 되었습니다. 뭐랄까.. '이보다 더 편리할 수는 없다'랄 까요? 그동안 윈도우OS에서 사용했던 아이튠즈와는 전혀 다른 모습으로 훨~ 훨~ 날아다니더군요 게다가 아이튠즈에 커버플로우 기능이 추가 되면서 부터는 모든 음악에 앨범 커버를 씌워서 조금 더 예쁘게 정리하고 싶은 욕구가 생기게 되었고 그렇게 정리된 커버플로우를 바라보며 므흣한 미소를 머금게 되더군요. 

이 글을 쓰고있는 저 역시 아직 아이튠즈의 기능을 100% 알고 사용하고 있지는 못하지만 아이폰의 출시로 인해 늘어난 아이튠즈 사용자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아이튠즈 TIP에 관련된 내용들을 지속적으로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아이튠즈 때문에 아이폰, 아이팟등 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지 못한다거나 기피하는 일이 생기면 안되겠죠 ^^;)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무언가를 정복하기 위해서는 상대에 대해서 정확한 정보가 필요한 법!

금번 포스팅에서는 앞으로 진행 될 본격적인 아이튠즈 TIP에 앞서, 아이튠즈의 개념부터 간단히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개념'이란 거창한 단어가 부담스러우나 모든 문제가 원리와 개념을 알면 술술 풀리듯 아이튠스가 대체 뭐하는 물건인지 알게되면 앞으로 이용하시는데 훨씬 수월 하실 겁니다.




아이튠즈(iTunes), 넌 누구냐?

<이미지 출처 : 애플 코리아>

아이튠즈는 애플이 자신들의 제품에 주로 사용하는 'i'와 (악기의)음을 맞추다, 조율하다 또는 (라디오, 텔레비전 채널을)맞추다. 라는 뜻의 'Tunes'가 결합된 형태의 이름으로 애플의 제품에 음악이나 라디오, 동영상 파일 등을 맞춰주는 소프트웨어 입니다.

하지만 아이튠즈를 단순히 아이팟, 아이폰, 아이패드, 애플TV 등에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옮기는 용도로만 사용한다면 잡스 옹이 슬퍼하겠죠 ^^; 간략하게 아이튠즈의 주요기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내 컴퓨터의 멀티미디어 관제탑 (멀티미디어 플레이어)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곰플레이어나 알송과 같은 CD, 오디오, 비디오 파일의 재생이 가능합니다.
그것도 단순히 이퀄라이저만 보여주는 형태가 아닌, 커버플로우가 적용된 멋진 모습으로 말이죠

하지만 아이튠즈를 단순히 플레이어로 사용하기에는 기존의 다른 플레이어들에 비해 다소 무게감이 있는건 사실입니다. 그 이유는 아이튠즈는 단순한 플레이어의 용도가 아닌 컴퓨터내에 존재하고 있는 모든 멀티미디어 파일들을 종합관리 해주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런 이유로 멀티미디어 관제탑이라는 표현을 사용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애플도 아이튠즈를 소개할 때 "이것이 바로 엔터테인먼트입니다."라고 강조 하는게 아닐까 생각이 드네요 

애플이 말하는 것처럼 아이튠즈를 엔터테인먼트로 활용하는 순간부터 아이튠즈는 미칠듯한 존재감을 드러내기 시작합니다.

2. 아이튠즈 스토어 (컨텐츠 구입)

국내에서는 최근에 많은 분들이 찾고 있는 앱스토어 (App Store)에서 어플리케이션 구매가 가능 합니다. 미국이나 영국등 국가의 아이튠즈 스토어에서는 음악이나 동영상 컨텐츠 구매 역시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지만 아쉽게도 한국 아이튠즈 스토어에서는 제한된 카테고리의 어플리케이션 구매만이 가능합니다.

3. 데이터 백업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 터치, 애플TV에 저장되어있는 어플리케이션이나 일정, 주소록 등의 데이터를 백업하거나 복구가 가능 합니다. 데이터 백업과 동기화를 활용하시면 정말 요긴합니다. 

사용예를 들자면, 아이폰을 사용하다 실수로 완전히 부숴져 보험등을 통해 새로운 리퍼 아이폰을 받았다고 가정하면, 아이튠스를 통해 기존 아이폰을 자주 동기화 시켰었다면 새로운 아이폰을 아이튠스에 물려 동기화 시키기만 하면 주소록부터 세세한 셋팅까지 모든것을 기존에 쓰셨던것과 동일하게 됩니다. 

데이터 백업은 아이폰을 컴퓨터에 물려 동기화 시켜주는 과정에서 자동으로 되는 과정이니 따로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간간히 아이폰을 동기화 시켜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4. 애플 제품들과의 동기화 (Sync)

동기화 란 아이튠즈 보관함이나 본인이 만들어둔 음악, 동영상 재생목록 따위나 컴퓨터로 받은 어플리케이션 파일 등을 아이폰, 아이팟으로 옮기거나 반대로 애플 모바일기기의 데이터를 컴퓨터로 옮겨 양쪽이 동일한 데이터를 갖게 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많은 분들이 애플제품과 아이튠즈를 처음 접할 때, '동기화' 때문에 데이터를 싸그리 날려버린 경험을 가지고 계실겁니다. 데이터 백업과 동기화만 제대로 사용하셔도 아이폰이 명기가 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이후에 조금 더 깊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밖에도 최근 iTunes10 으로 버전업이 되면서 추가된 음악 관련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Ping'이나 오디오/DVD CD에서 컨텐츠 추출 등의 다양한 기능들이 존재하고 있지만 아이튠즈의 핵심이 되는 기능들은 위에 언급한 것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 꼭 아이튠즈를 거쳐야 하는거지?

아이튠즈 때문에 불편함을 토로하시는 분들중 대부분은 USB와 같은 외장하드의 개념을 취하고 있는 MP3플레이어에 익숙해지신 분들이라 생각 됩니다.

애플의 제품들은 기존 시장에 출시되어 있는 제품들과는 '다른' 그들만의 방법을 선택한 것이고 저 역시 애플제품을 만나기전 타사의 MP3 플레이어와 핸드폰을 사용해본 경험자로써 어떤것이 좋고 나쁘다라고 말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불편해서 아이튠스 사용이 꺼려지시는 윈도우 사용자 분들께서는 아이튠스를 완전히 대체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Media Monkey, SharePod 등)가 있으니 이를 구해 사용하시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아이팟, 아이폰, 아이패드에 있는 음악을 왜 컴퓨터로 못 옮기는거야?

사실 찾아보면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만, 원칙적으로 애플은 아이폰의 멀티미디어 파일을 컴퓨터로 이동시키는 것을 차단해 놓았습니다. 여기에는 '컨텐츠 저작권'에 대한 부분이 걸쳐있다고 생각 합니다.

A라는 컴퓨터에서 옮겨진 음원이 MP3플레이어에 담겨 B라는 컴퓨터로 복사 될 수 있죠 이 경우, B컴퓨터의 사용자가 제 3자가 된다면? 눈치채신 분들도 있겠지만 아쉽게도 불법유통이 되는 거죠. 이러한 점때문에 애플은 공식적으로 음원 또는 동영상의 컴퓨터로의 데이터 백업을 막아놓은 것이 아닐까 합니다. 조금 더 깊게 생각해 본다면 이렇게 컨텐츠 제공자들의 권리를 지켜줌으로써 애플은 그들에게 양질의 컨텐츠 제공을 받을 수 있고 이러한 컨텐츠는 애플이 경쟁사들보다 우위에 설 수 있는 기반이 되어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말씀드렸다시피 전혀 불가능 하지 않으며 간단한 써드파티 소프트웨워를 통해 의외로 간단히 아이폰안의 멀티미디어 파일을 빼올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폰으로 촬영한 동영상이나 사진 파일은 아이튠즈를 이용하지 않아도 얼마든지 컴퓨터로 가지고 올 수 있습니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 받은 App들은 아이튠즈에 동기화하면 삭제 되는건가?

아이튠즈에 '구입 항목 전송'을 실행하면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를 사용해 앱스토에서 정식으로 구입한 App들은 아이튠즈에 연결한 뒤 동기화를 진행해도 삭제 되지 않습니다. 또한 앱스토어나 아이튠즈 스토어를 통해 구입한 App이나 컨텐츠들은 실수로 삭제하였다 하더라도 추가 결제없이 얼마든지 다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아이튠즈 스토어? 앱 스토어? 뭐가 뭔지 모르겠네

아이튠즈 스토어는 음원이나 동영상 등의 컨텐츠를 구입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앱 스토어는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 터치에서 사용할 수 있는 App을 구입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조금 더 이해하시기 쉽게 표현하자면 아이튠즈 스토어라는 쇼핑몰에 앱 스토어라는 점포가 입점해 있다고 생각하시는게 좋겠네요 (앱 스토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아이튠즈 스토어의 계정이 필요 합니다.)

국가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아이튠즈 스토어의 메뉴에는 앱 스토어 이외에도 라디오형태의 컨텐츠를 판매하는 '팟캐스트'와 교육용 컨텐츠를 판매하는 '아이튠즈U' 등이 존재 합니다.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위키피디아를 참고하세요.



지금까지 아이튠즈의 개념에 대해서 말씀 드렸습니다.
아이폰이나 아이팟, 아이패드를 구입해서 아이튠즈를 처음 사용하시려는 분들이나 아이튠즈를 단순히 아이폰, 아이팟에 컨텐츠를 집어 넣는 불편한 도구라고 생각하시던 분들께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앞으로 이어질 아이튠즈 TIP도 많이 기대해주세요!